개미들의 위험기피 행태

주식차트연구소(cafe.naver.com/stockschart)에서의 설문중에 흥미로운게 있어 가져온다.
이 카페는 흔히 말하는 기법 전문가들이 유사투자자문사랑 연계해서(유료강좌) 운영하는 곳인데… 내 방식과는 맞지 않고 기법에도 그다지 큰 관심은 없지만 회원수가 많으면서도 팍스넷이나 디씨 주식갤러리처럼 이상한 애들이 적어서 자주 가는 곳이다.

문제의 설문은 다음과 같다.이 그림에서 잘 보면 일종의 로그정규분포(처럼 보이는 분포)를 볼 수 있다. 아래는 위 그림을 로그정규분포에 맞춰본것이다(인터넷에서 뽑아온거 짜깁기한거라 보기는 좀 그렇지만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이해는 가리라 믿는다.)대략 들어맞지 않는가? 흠… 제일 왼쪽의 마젠타랑 하늘색을 조금 나누고 빨간선을 조금만 위아래로 압축하면 더 잘 맞을듯 하다.

어쨌든, 특별한 검증절차 없이 ‘시장참여하는 개인들의 위험기피도는 로그정규분포로 유사하게 맞출 수 있다’라고 생각하기로 했다. 스스로 조사해볼 능력은 없으니 논문이나 검색해봐야겠다. ㅎㅎ… 그런데 아마 말해놓고 안 하겠지?; 꼭 해봐야할듯 한데.

이 분포의 평균과 분산의 절대값과 변화율을 이용해 시장을(특히 실제 자산가치에서 벗어나는 주가의 변화를)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. 문제는 자료 구하고 분석하는게 시간걸린다는 거지만, 가끔 눈대중 정도는 할 수 있겠지. 지금은 평균이 대략 20~30% 수준같은데, 개인들이 몸을 사리는 것으로 볼 수 있는듯 하다. 저런 poll을 몇번 더 해보고 어느정도가 고점/저점인지 대략적인 감을 잡아봐야겠다.

Advertisements

kornfrost에 대하여

A college undergraduate majoring in economics
이 글은 my thoughts, stock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, , , 태그가 있습니다. 고유주소 북마크.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